장애인을 위한 CTL홈페이지 이용방법

본 페이지는 정보 취약자들의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움말이 담겨 있습니다. 키보드만을 이용한 사용법,
스크린 리더 드림보이스(Dream Voice) 설치 및 이용 방법 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CTL홈페이지 이용방법

마우스없이 키보드만을 이용하여 KUOCW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ab키를 이용하여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동하실 경우에는 Shift +Tab 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Tab키를 이용하여 카테고리를 정하신 이후 Enter 키를 이용하여 해당 메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 리더 드림보이스

드림보이스(Dream voice)란?

시각장애인이 컴퓨터의 화면을 소리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도록 윈도우 화면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드림보이스는 윈도우 운영체제 에서 화면에 변화되는 내용과 키보드 입력 내용을 읽어주며, 화면의 내용을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림보이스를 통해서 시각장애인 들은 고려대학교 KUOCW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문의 : 실로암 시각 장애인 복지관 (http://www.silwel.or.kr)

드림보이스 6.0 설치

드림보이스 6.0을 설치할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음성이 지원되므로 다른 스크린리더나 타인의 도움 없이도 설치가 가능하니 아래 설치 방법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하기 전에 필요한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있는지 확인한 후 설치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1) 드림보이스 6.0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거나 setup.exe를 실행합니다.
  • 2) 드림보이스 6.0 설치프로그램의 환영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이 대화상자에는 확인 버튼, 설치중단 버튼이 있습니다. 이 대화 상자에서 포 커스는 확인 버튼에 있으므로 설치를 계속 진행하려면 엔터키를 입력해주면 다음으로 진행되며 설치중단 버튼을 누르면 드림보이스 6.0 설치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드림보이스 설치 시작
  • 3) 다음으로 자동설치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이 대화상자는 예 버튼, 아니오 버튼, 뒤로 버튼, 설치중단 버튼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 니다. 이 대화상자는 예 버튼에 포커스가 되어있으므로 자동설치를 하고자 한다면 엔터키만 입력해주면 바로 자동 설치를 시작합니다. (자동설치 권장)
    자동설치
  • 4) 설치가 진행 중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행
  • 5) 자동설치 이후 드림보이스를 성공적으로 설치하였다는 확인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재부팅의 여부를 묻습니다. 참고로 드림 보이스를 다 설치한 후에는 반드시 재부팅을 해야 하며 이 확인 대화상자에서 엔터키만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재부팅을 하게 됩니다.
    드림보이스 설치 완료

드림보이스 사용방법

드림보이스 사용방법 : 드림보이스를 설치할 때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도록 선택하시면 시스템을 켤 때 마다 드림보이스가 실행됩니다. 실행 후 보이스 설명에 따라 마우스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수동 설치 및 기타 질문 사항은 드림보이스 도움말 또는 (실로암 시각 장애인 복지관 연락처 : 02-880-0500, http://www.silwel.or.kr) 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