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KUREKA

KU OCW에서 제공하는 교육 자료와 같이 누구나 무료로 접근할 수 있게 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제공되는 자료를 Open Educational Resources (OER, 공개교육자료)라고 합니다.

OER은 2002 UNESCO Forum에서 탄생된 단어입니다. 대표적인 OER로는 OpenCourseWare (OCW, 공개수업자료)가 있습니다. OCW는 약 10년 전 MIT가 수업자료를 개방하기로 결정하면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져 현재 세계적으로 약 30,000개 이상의 수업이 공개되었으며 한국에서만 3,758개 (2012년 8월, KOCW 기준)의 강의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OER은 단순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해외 양질의 자료를 ‘지역화’(번역 등)하여 제공하는 SNOW나 HOWL 같은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국제적으로는 OER 사용자들끼리 질문 할 수 있는 Open Study, OER을 활용해서 누구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P2PU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의 KU OCW도 이에 발맞추어 고려대학교에서 생산되는 양질의 교육자료와 학생들이 생산한 학습자료를 공유하여 고려대 학생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고려대학교의 교육을 맛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