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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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공급관리

  • 2009 년도 / 2 학기 / 정규강좌     CC BY-NC-ND
  • 사회과학>경영 · 경제>경영학
  • 강의 : 14   조회 : 2329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사서 만들어서 파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구매 및 공급관리 기능은 모든 기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핵심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작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천의 공급업체로부터 물품을 구입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이 외부로부터 물품 또는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은 평균적으로 총원가의 60%를 상회한다. 또한 기업의 전문화 추세에 따라 점점 더 ‘make less, buy more’의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입 원자재 또는 부품의 품질이 자사 제품의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산관리가 내부적 부가가치 창출 활동을 관리하는 기능이라고 한다면, 구매 및 공급관리는 외부적 부가가치 창출활동을 관리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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