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인터뷰 대상 이미지

강사의 다른 강연

강의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

  • 2009 년도 / 2 학기 / 정규강좌     CC BY-NC-ND
  • 사회과학>사회과학기타>신문방송학
  • 강의 : 11   조회 : 2475  

이 과목은 매스컴학에서 사용되는 사회과학 방법론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적 가정 및 기술적인 절차를 소개합니다. 사회과학 방법론은 크게 양적방법과 질적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과목에선 양적방법으로 설문조사와 실험, 그리고 내용분석을 다루며, 질적방법으론 심층인터뷰 기법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관찰 방법에 대해 토론할 계획입니다. 특별히 이 과목은 기자나 PD, 광고 홍보전공자에게 유익하리라 기대합니다. 나아가 학부 졸업 후에 유학이나 대학원을 가볼 생각이 있는 학생들에게 적극 수강을 추천합니다. 사회과학 방법론을 다루기에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의 주요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론화 작업을 하는지도 살펴볼 계획입니다.

 

관련 강연

펼치기

추천 강연

펼치기

최신 강연

펼치기